1. SEM, SEO 란 ?
요즘에는 사이트를 만들고 나면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고 검색엔진을 통한 마케팅을 실행하는 것이 너무나 일반화 되어있다. 그러한 검색엔진을 통한 마케팅기법이라 할 수 있다.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마케팅 이란 검색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특정 웹 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하고 상품의 구매까지 이끄는 마케팅 전략이다. 각종 유명 검색 엔진에 등록하거나 검색 결과의 상위 랭킹, 그리고 사용자가 인식하지 못하더라도 광고 효과는 올릴 수 있는 모든 노력들을 통틀어 칭하는 것이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말 그대로 찾아올 고객을 고려해서 매체의 특성에 맞게 콘텐츠를 만드는 마케팅 활동이다. 즉 검색엔진을 이용한 마케팅을 위해 사이트를 최적화 시키는 것을 말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 방법으로는 자신의 사이트를 대표할 수 있는 핵심적인 키워드를 선택하여 이를 사이트 등록에 사용하고, 이를 배너 교환이나 여러 사이트에서 추천 사이트로 등록할 경우 자연히 이용자가 많아지고, 이용자가 늘어나면 사이트의 순위도 올라가게 된다.
페이지, 즉 웹문서가 검색엔진이 쉽게 정보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며 다시말해 검색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찾게 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모든 홈페이지는 검색엔진 장애요소가 존재하며 그러한 장애요소들로 인해 존재감을 잃은 홈페이지가 정보전달 역할을 수행하기란 불가능한 상황이므로 검색엔진최적화는 홈페이지 구조의 검색장애요소를 제거하여 원활한 검색환경을 제공해 주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어떠한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글은 그 검색어에 해당하는 URL부터 Title , Description, Keywords 또는 그 컨텐츠의 세부 Text 까지 Search 하게 된다. 이러한 검색된 것들을 구글의 로봇은 스스로 순위를 매긴다. 여기서 상위에 랭킹되기 위한 노력이 SEO 인것이다. 당신이 블로그에 태그를 달고 주제를 분류하는 행위를 예를 들 수 있겠다. 예전에는 사이트의 메타태그가 중요하게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메타태그의 기능은 약해진 반면 내부링크 및 외부링크들을 최적화 시키고 키워트를 촘촘하게 , 페이지의 Syndicate등을 주로 사용한다.
SEO를 함으로써 얻는 혜택 :
Targeted
Pull advertising
On 24/7
Indefinite shelf life
Time is the only cost
Active buyers
Conversion tracking
Nimble
SEO 의 핵심 키워드
Technical ⇔Content ⇔Link
TIP
ADSK Global에서는 이러한 SEO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SNS를 통한 Link 와 Syndicate, rich anchor text 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검색엔진과 글로벌가이드라인 사이에는 로컬화해야할 부분들이 많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는 익숙한 푸터부분.
ADSK 글로벌 가이드라인에는 Copyright,Privacy,Policy,Legal Notices & Trademarks Report,Noncompliance,Site Map 뿐.. 그러나 국내의 검색엔진을 이용한 광고를 위해서는 네이버가 필수적인데 네이버의 가이드라인에는 푸터에 사업자 및 주소가 추가되어야 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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